미술계 '대작' 관행 VS 교회 '일요일 예배' 관행 - 하나님의교회 패스티브

2016. 7. 15. 18:57

미술계 '대작' 관행 VS 교회 '일요일 예배' 관행 - 하나님의교회 패스티브

 

 

 

한 유명 연예인의 그림 대작(代作) 사건을 계기로 ‘관행’이라는 단어가 재조명되어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는 수많은 관행들이 있습니다.

 그 관행들 중에는 도의적으로 용납하기 힘들 정도의 부조리한 것들도 다수 존재합니다.

정치인들의 뇌물 수수, 군부대의 가혹행위, 스포츠계의 승부 조작 등 부당한 행위들이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되고 있는 것이 오늘날의 현실입니다.


이러한 검은 관행의 대명사로 불리는 또 하나의 장소는 바로 하나님을 믿노라 하는 교회입니다.

오늘날 기성 교회에 존재하는 관행의 종류를 열거하자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직분을 사고 파는 성직매매부터 헌금 강요, 교회 세습, 횡령, 정교유착(政敎癒着), 목회자의 부정부패 등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덮어버리기에는 너무나 큰 폐단들이 교회 내에서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오늘날 교회가 부정적 관행의 온상임을 모르는 이는 적지 않을 것입니다.

이미 수많은 언론 보도를 통해 익히 알려진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교회의 부정부패라는 키워드는 이제 식상하고 뻔한 이야기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욱더 근본적인 문제를 알고 있는 사람들은 드뭅니다.

이는 바로 교회 안에 뿌리 깊게 박혀버린 ‘사람의 계명’이라는 관행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대다수의 기독교인들은 어느 날에 예배를 드릴까요?

바로 일요일입니다.

그러나 성경 66권 어디를 보더라도 일요일 예배에 대한 내용은 단 한 줄도 찾아볼 수 없으며,

성경의 예배일인 안식일은 일요일이 아닌 하나님의교회가 지키는 토요일입니다.

일요일예배의 기원은 태양신의 숭배일로서 이는 하나님과는 전혀 관계없는 ‘사람의 계명’입니다.


가톨릭과 같은 기성 교단에서도 성경의 안식일이 하나님의교회에서 지키는 토요일임을 이미 인정한 바 있습니다.

그런데 왜, 그들은 끝까지 성경에 없는 일요일 예배를 고집하는 것일까요.

천주교회의 존 오브라이언 신부는 그의 저서 ‘억만인의 신앙’에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



이처럼 기독교인들이 지키는 일요일 예배는 카톨릭교회의 권위에 바탕을 둔 관습입니다.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가리켜 ‘나의 안식일(출애굽기 31:13)’이라 하신 것과 달리,

일요일 예배는 하나님이 아닌 가톨릭교회의 권위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오랜 세월이 흐르면서 그것은 하나의 ‘관행’이 되었고,'

 그 관행에 길들여진 사람들은 쉽게 그 순환의 고리를 끊어내지 못했습니다.

세상 모든 사람들은 일요일 예배를 지켰고,

 또 그것이 너무도 당연했기에, 한 세대가 지나도 똑같이 모두가 일요일 예배를 지켰습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관행은 점점 더 견고해졌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것을 진리로 믿게 되었습니다.


신앙의 목적은 영혼의 구원입니다.

교회의 전통과 관행을 따르기만 한다면 영혼의 구원을 받을 수 있을까요.

사람의 계명을 지키는 잘못된 관행은 우리를 멸망으로 끌고 갈 뿐입니다.



관행이라는 이름의 일요일 예배를 지키는 오늘날의 교회들.

일요일 예배뿐 아니라 성경에 없는 크리스마스, 추수감사절, 십자가 숭배 등 각종 관행들이 지배하고 있는 교회의 모습은

하나님이 보시기에 그저 ‘헛된 경배’에 불과합니다.


구약시대 히스기야는 유월절을 지키고 나서 약 1000년 동안 이스라엘이 숭배해왔던 놋뱀과 온갖 우상들을 깨뜨렸습니다.

한 나라의 왕으로서 1000년이라는 세월 동안 조상 대대로 이어져 내려온 관행을 버리는 것이 과연 쉬운 일이었을까요.

나라의 관행보다 우상을 섬기지 말라 하신 하나님의 계명을 더 중요하게 여겼기에,

히스기야는 놋뱀을 비롯한 모든 우상들을 타파할 수 있었습니다.


돌처럼 굳은 오랜 관행을 깨뜨리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그것을 과감히 깨뜨리고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는 자들만이 천국에 입성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위대한 종교개혁자 히스기야처럼 말입니다.

 

하나님의교회 패스티브닷컴 http://www.pasteve.com 

하나님의교회 패스티브닷컴은 하나님의 진리와 성경 지식을 공유하는 웹사이트입니다.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 http://www.watv.org